Pages

Saturday, November 7, 2020

문정인 “중국, 北핵 문제 해결에 상당히 중요한 변수” - 중앙일보 - 중앙일보 모바일

miniselebrity.blogspot.com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7일 제주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7일 제주포럼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는 7일 북한 비핵화에 대해“쉬운 과업은 아니지만 불가능한 과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특보는 이날 제주에서 열린 제15회 제주포럼 ‘북핵문제, 기로에 서다’ 세션에 참석해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 “우리가 노력하고 대화하고 중지를 모으면 해결책은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문 특보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한미 동맹의 틀 안에서 얘기를 해야 되겠고 중국하고도 얘기를 해야 되겠다”며 “북한 핵 문제를 푸는 데 있어 중국은 상당히 중요한 변수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의 입장은 동맹의 틀 안에서 미국과 협력해 나가고 중국과도 협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특보는 남북 현안과 관련해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 관계가 빨리 열려야 한다는 점”이라며 “북이 (대화에) 나오지 않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남북이 대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로버트 갈루치 전 미 국무부 북핵 특사는 같은 세션에 온라인으로 참석해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리할 경우 ‘그는 8년 전 부통령이 됐을 때의 대북 정책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미국의 대북정책과 관련해 “새로운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본적으로 북한과 미국이 약속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바이든 후보 진영에서 향후 북핵 문제를 다룰 인사가 누구일지’ 묻는 말에는 “외교 관계에 관련한 인물들이 북미 관계를 검토할 것”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인물을 특정하지는 않았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Let's block ads! (Why?)




November 07, 2020 at 02:16PM
https://ift.tt/3eCfshB

문정인 “중국, 北핵 문제 해결에 상당히 중요한 변수” - 중앙일보 - 중앙일보 모바일

https://ift.tt/2Auae7Y

No comments:

Post a Comment